* 공통점
- 거문고, 가야금 둘다 현악기이다.
- 양반다리로 앉아서 연주한다.
- 악기재질은 뒷판은 밤나무, 윗판은 오동나무 줄은 명주실을 꼬아서 만든다.
- 악기통의 위쪽(용두 밑)에 현침(絃枕:줄을 지탱하는 역할을 함)이라 불리는 나무를 대고 현침 위에 구멍을 뚫어 줄을 집어넣은 다음 돌괘 (뒷판에 줄이 풀리지 않게 잡아 주는 역할과 악기의 음조절을 함)에 묶어준다. 봉미 위쪽에 줄을 지탱하고 엮어주는 학슬과 부들이 있다.
- 민속악이나 정악은 오른손으로 줄을 뜯어 연주하고 왼손으로는 음을 잡고 농현 및 장식음 등을 한다.
* 차이점
- 현의 수
가야금은 12현, 거문고는 6현
- 뜯는 방법
가야금은 손으로 현을 다루지만 거문고는 볼펜만한 '술대' 를 가지고 탄다.
왼손농현시 가야금은 안쪽에서 10∼15cm 떨어진 곳에서 줄을 누르고 누른줄을 들어서 연주하고 거문고는 줄을 앞으로 밀거나 민 줄을 다시 당겨서 연주한다.
- 안족과 괘의 형태
가야금은 괘가 없고 안족만 12개가 있다.
그러나 거문고는 괘가 있고 안족이 3개 있다.
- 연 원
가야금은 삼국시대 말 가야의 가실왕이 제작, 우륵이 발전시켰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중국의 쟁을 본받아 만들었다 하나 그 형태로 보아
옛부터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온 '고' 를 개량해 만든 것으로 보인다.
거문고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왕산악이 제작, 발전시켰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중국의 금을 본받아 만들었다고 하나 중국의 금은 거문고와
형태가 심하게 틀리기 때문에 또한 전래의 악기를 개량시켰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 음 색
가야금은 (주로)맑고 여성적이나 거문고는 (주로)무겁고 힘차며 남성적이다.
- 구 음
가야금은 동, 당, 살기동 등을 사용하고 거문고는 둥, 덩, 슬기둥, 슬갱 등을 사용한다.
- 자 세
연주시 악기의 놓임이 틀리다.
가야금은 연주자의 시야에 똑바로 놓는데 관중이 볼때 가야금의 옆면이 보인다.
거문고는 앞을 향해 약간(약15도 각도)세워서 연주한다.(관중이 볼때 악기 앞면이 확연이 보인다.)
- 굵 기
가야금에 비해 거문고의 줄이 훨씬 두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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