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KBS - KTX 2단계 노선 관련 인터뷰
(2016.8.31.수.11:00.도의회)
1. 현황
- 철도시설공단이 주관하는 호남고속철도 송정-목포간 2단계 노선으로 무안공항 경유가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2014 공항이용객 광주공항(1,470,096명), 무안공항(178,414명)
2. 검토 노선
노선 | 거리 | 방식 | 비고 |
송정-나주-고막원-무안공항- 임성리-목포역 | 77.6km |
|
|
송정-고막원 | 26.4km | 기존선 개량 |
|
고막원-무안공항 | 22.8km | 신선 건설 |
|
무안공항-임성리 | 21.1km | 신선 건설 |
|
임성리-목포역 | 7.30km | 기존선 활용 |
|
3. 공사방식 검토
- 고막원-무안공항-임성리 구간을 2단계로 나눠서 공사 추진
- 장점 : 무안공항 경유 확정 의미
- 단점 : 공사기간 연장, 건설비용 추가
4. 노선에 따른 비용(2010년 12월 철도시설공단 전남도청 주민공청회)
- 송정-임성리 직선화 : 2조3천억원
- 송정-무안공항-임성리 : 3조1천억원(증8천억원)
5. 고막원-무안공항-임성리 공사구간 2단계 구분에 대한 의견
- 목포권 주민들의 숙원이던 호남고속설처도 2단계 노선에 무안공항을 경유하도록 하는 결정에 대해 환영,
- 원칙적으로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에 대해 일괄 발주하여 공사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에 무안공항이 포함된 만큼 고막원-무안공항과 무안공항-임성리역 구간을 2단계로 나눠서 공사를 추진하더라도 이해할 수 있음.
- 다만 2단계 분리 공사안을 이용한 인위적인 공사 지연은 안될 것이며, 2단계로 나눠서 공사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당초에 2단계 공사 기간도 확정하고 추진해야 할 것임.
'더불어 사는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시사만평 160901 목 (0) | 2016.09.01 |
---|---|
KBS목포1R-전라남도 상권영향분석조례 제정 인터뷰 (0) | 2016.09.01 |
오늘의 시사만평 160831 수 (0) | 2016.08.31 |
전남도교육청 노동인권교육조례 입법예고안 (0) | 2016.08.30 |
오늘의 시사만평 160830 화 (0) | 2016.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