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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목포 제1radio <출발서해안 시대> 인터뷰

ok 강성휘 2016. 10. 27. 02:14




KBS목포 제1radio <출발서해안 시대>

 

전남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결과 개선할 점은?-2

 

1. 프로그램명: 출발 서해안시대(생방송)

2. 방송시간: ~금요일 오전 08:30~08:58

3. 인터뷰 시간: <생방송>

20161027(목요일) 오전 835분 연결

4. 채널: KBS 1라디오, 105.9MHz

(전남도 권역 - 목포,해남,진도,강진,무안,신안 등 전남 서남권 로컬)

5. 담당 PD: 정윤심 아나운서 (061-270-7352)

담당작가: 정경희 (061-270-7353)/ 010-2700-3894

sweetgirl3@hanmail.net

 

화제와 인터뷰

지난 시간에 이어 전남도 산하 출연기관들의

경영평가 분석과 개선을 위한 방향 등

<화제와 인터뷰>에서 전남도의회 관광경제문화위원회

강성휘의원 전화 연결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의원님. 나와 계시죠?

 

질문1>

먼저, 지난 시간 나눴던 내용들.. 정리부터 해주시죠?

 

, 전남도의 출자출연기관은 전남개발공사, 강진`순천의료원, 광주전남연구원 등 20곳이 있습니다. 이들 기관에 대해 4년 전부터 매년 경영평가를 해오고 있는데 9월에 발표한 2015년 경영평가 결과를 보면 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작년에 비해 한 곳도 등급이 오른 곳이 없고, 오히려 테크노파크, 여성플라자, 생물산업진흥원, 순천의료원 등 4곳은 등급이 우수등급에서 보통등급(3등급)으로 하락했습니다.

 

이렇게 등급이 한 곳도 오르지 못하고, 오히려 낮아진 이유는 평가기관이 바뀌어서 좀 엄격하게 진행되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복지재단, 녹색에너지연구원, 환경산업진흥원 등 세 곳이 올해 처음으로 평가를 받다보니 평가 준비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또 올 해 처음으로 기관에서 비위가 발생할 경우 감점을 주는 지표를 도입했는데 이러한 점들이 평가점수 하락으로 이어졌다고 생각됩니다.

 

질문2>

기관 경영실적 평가와 함께 기관장 성과평가도

조사하지 않았습니까? 결과는 어땠나요?

 

기관장 성과평가는 도지사가 이사장으로 있는 전남문화관광재단을 제외하고 12곳을 평가했습니다.

 

평가등급은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등 5등급으로 나눠 평가합니다.

 

평가 결과 95점 이상 최우수 등급을 받은 기관장은 나오지 않았고, 90점 이상 우수 등급을 받은 기관장은 중소기업종합센터장, 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등 3명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75점 이상으로 보통 등급을 받은 기관장은 테크노파크, 환경산업진흥원, 여성플라자, 생물산업진흥원, 청소년미래재단, 복지재단, 녹색에너지연구원, 강진의료원장 등 8명이었습니다. 그리고 60점 이상이 미흡 등급인데 순천의료원장이 미흡을 받았고, 다행히 매우 미흡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문제점은 기관장 성과평가에서 작년에 비해 4곳이 등급이 떨어졌습니다. 테크노파크, 여성플라자, 생물산업진흥원 등 3곳이 우수 등급에서 보통으로 하락했고, 순천의료원이 보통 등급에서 미흡으로 떨어졌습니다.

 

더 큰 문제점은 작년에 비해 등급이 오른 곳이 한명도 없다는 점입니다. 기관장들의 분발이 필요한 지점입니다.

 

청문회 이야기가 빠질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의원님께서 직접 기관장 인사청문회에도 참여를 하셨었죠?

 

, 저는 작년과 올 해, 전남복지재단 대표이사, 광주전남연구원장, 그리고 최근 전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등 3곳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참여했습니다.

 

인사청문회를 통해 출자`출연기관장에 대한 도지사의 자의적인 인사권 행사를 막을 수 있고, 경영능력, 전문성, 도덕성 등에 대한 세밀한 검토를 통해 보다 검증된 인물을 기관장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사청문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질문3>

올해 처음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와

청렴도 이야기도 좀 해보죠?

 

, 올해 처음으로 고객만족도 조사와 청렴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먼저, 고객만족도 조사는 경영평가 대상 13곳과 광주전남연구원을 포함하여 14곳을 실시했는데 평균이 86.13점이 나왔습니다.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온 곳은 91.21점으로 신용보증재단이 나왔고, 두 번째로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가 90.71이 나와 뒤를 이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낮게 나온 곳은 강진의료원으로 79.56점이 나왔고, 두 번째는 광주전남연구원으로 81.02점이 나왔습니다.

 

전체 평균 86.13보다 적게 나온 곳은 생물산업진흥원, 녹색에너지연구원, 복지재단, 광주전남연구원, 강진의료원 등 5곳으로 나타났습니니다.

 

다음으로, 청렴도 조사 결과는 전체 평균 95.98로 전반적으로 청렴도가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청렴도가 가장 높게 나온 곳은 문화관광재단으로 무려 99.33점이 나왔고, 다음으로는 정보문화산업진흥원으로 98.90으로 높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가장 낮게 나온 곳은 생물산업진흥원으로 92.44점이 나왔고, 두 번째로, 강진의료원이 92.50을 받았습니다.

 

전체 평균 95.98점보다 낮게 나온 곳은 청소년미래재단, 순천의료원, 복지재단, 녹색에너지연구원, 강진의료원, 생물산업진흥원 등 6곳입니다.

 

질문4>

문제는, 이 기관들의 상태를 원칙적으로 조사를 했더니..

한 곳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는 거잖아요?

 

, 지난 번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경영실적 평가에서 한곳도 등급이 오른 곳이 없고, 방금 말씀드린 기관장 성과평가에서도 작년에 비해 오른 곳이 한곳도 없다는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만족도 조사와 청렴도 조사는 처음 진행한 것으로 비교 평가는 조금 어렵습니다만, 기관 경평실적 평가와 기관장 성과 평가가 낮게 나온 곳이 만족도와 청렴도 평가 결과도 좋지 않다는 점이 의미가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기관 경평실적과 기관장 성과와 고객만족도와 청렴도가 분야는 다르지만,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출자출연기관들이 긴장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점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질문5>

타 지역 사례를 좀 들어볼까요.

타 지역에서도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경영실적 평가를 하겠죠?

 

, 전국 17개 광역 지방자치단체 산하 출자출연기관들이 모두 다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경영평가를 합니다.

 

다른 지역에서도 일반적으로 2-3개월에 걸쳐 평가를 진행하는데 충청북도나,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처럼 지자체가 직접 관련 전문가 등으로 민간평가단을 구성하여 평가를 추진하거나, 전남도처럼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전남도의 경우는 평가단이 단일평가단으로 구성되어 평가작업을 진행하는데 반해, 부산의 경우 출자출연기관 유형에 따라 평가단을 기업경영군, 문화진흥군 등 4개군으로 구성하고, 평가지표도 평가군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주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기업경영군의 경우 재무적 경영성과 평가의 비중을 높이고, 문화진흥분야의 경우 고객만족도의 비중을 높여서 평가하는 점이 전남도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특별히 들여다봐야 할 사례들이 있다면?

 

2015년도 인천광역시 출자출연기관 평가를 보면, 시 산하 11개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경영평가를 했는데, 평가지표를 기관설립 목적에 맞는 사업수행 실적과 기관발전을 선도하는 핵심사업 수행실적 중심으로 지표를 개선해 평가를 했습니다.

 

그 결과 인천문화재단의 경우 예술인 창작지원사업과 시민 문화향유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실적이 높은 평가를 받아 평점이 전년도에 비해 무려 10점 이상 상승한 사례가 있습니다.

질문6>

우수지역 사례의 경우,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나요?

 

다른 지역 우수사례나, 전남도의 우수사례를 보면, 결국 기관장이 어떤 자세와 태도를 갖느냐가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경영 노하우 등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자출연기관 설립 목적에 맞게, 고객의 눈높이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적인 특징이라고 봅니다.

 

질문7>

전남도 출자/출연기관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하려면

어떤 부분에 보완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에서 올 해 처음으로 만족도조사와 청렴도 평가를 함께 진행했는데 이 부분은 계속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경영평가시 기관 특징에 맞는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재무적 성과가 중요한 기관과 고객서비스가 중요한 기관간 평가지표를 다르게 적용하여 평가한다면 평가 결과에 대해 억울한 기관들이 줄어들 것입니다.

 

아울러 도의 관심과 재정적 지원도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경영평가 결과가 가장 좋은 곳에 대해서는 성과급 지급 뿐만아니라 추가적인 포상도 필요합니다.

 

질문8>

마지막으로 이 지역 출자출연기관들의 역할과

중요성을 일깨우는 말씀 들으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전남도가 설립한 출자출연기관들에 900여명이 일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관의 근본적인 설립 목적은 공공서비스의 원할한 제공입니다. 이러한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출연기관 기관장들이 먼저 솔선수범해야 합니다.

 

아울러,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전남도의 관심과 지원도 대폭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전남도의회 강성휘의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