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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823화 kbs R - 민선 8기 목포시 관광정책 방향

ok 강성휘 2022. 9. 13. 11:28

220823kbs - 민선 8기 목포시 관광정책 방향과 실효성

시사 지지고 볶고 민선 8기 목포시 관광정책 방향과 실효성

<시사 지지고 볶고> 코넙니다.

박홍률 목포시장의 민선 8기 핵심 공약사항 가운데 하나인 체류형 2천만 관광시대’~!!

콘도, 펜션 등 체류형 시설, 남항재개발 등 해양관광벨트 조성 등을 통한 국제해양관광 도시로 변모시키겠다는 게 관광정책의 핵심으로 보입니다.

민선 8<목포시의 관광정책의 방향과 실효성> 오늘도 강성휘 전 도의원과 짚어봅니다.

 

질문1> - 지자체마다 관광중심 정책 대세 속... 정책추진

최근 코로나 방역이 완화되면서 정말 많은 외지인들이 목포 등 이 지역의 유명 관광지를 찾고 있는데요. 전국 지자체마다 관광객 유치 경쟁이 치열하죠?

 

20214월 기준 지자체별 관광객 유치 활동 현황

구분 시책 현황 비고
제주도 - 외국 관광업계 대상 팸투어 필리핀, 몽골,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5개국
강원도 - 외국 관광업계 대상 팸투어 베트남,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4개국
경북 포항시 - 포항경주공항 이용 여행객
항공료 최대 50% 지원
2억원 한도, 선착순
충북 괴산군 - 서울 이태원 경리단길
팝업스토어 개설·운영
2021.4.20.-5.15
전북 군산시 - 관광안내소 8곳 전면 개방
- 문화관광해설사 업무 재개
 
강원 평창군 - 시티투어 운영 재개
- 10개 테마형 관광상품 출시
 

 

 

** 올해와 내년이 전남 방문의 해..

전남도지사 & 목포시장 ...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어요?

<해외 홍보영상도 유명매체 통해 내보내고 있고, 신안 퍼플섬... 대표사례>

 

김영록 도지사 614, 목포 대반동 유달유원지에서 '20222023 전남 방문의 해'를 선포식을 열고, 두 해 동안 국내 관광객 1억명, 외국인 관광객 300만명 유치목표 발표

 

국내 관광객 유치를 위해 청년 21명으로 구성된 전남홍보단을 구성해 유튜브 등 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와 서울 홍대, 부산 서면, 대전 으능정이 문화의 거리 홍보 등 온·오프라인 홍보활동 병행 추진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말레이시아(3.5), 미국(3.13), 싱가포르(3.31), 독일(5) 등에서 개최되는 국제 관광설명회 참석 및 홍보관 운영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관광자원화, EDM(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축제, 캠핑 박람회, 숙박 할인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코로나로 위축된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리고, 침체된 전남관광 재활성화 의지 표명

 

질문2> - 그간 전남 찾는 외지 관광객 ... 동부권으로

사실 그동안 전남 외지 관광객 방문 1순위 지역이 여수, 순천 동부권이었죠?

 

문화관광연구원 발표 도시별 주요관광지점 평균입장객수를 보면 코로나 이전 2019년까지는 여수와 순천이 압도적 1, 2위로 전남 관광 선도

 

그러나 코로나 펜데믹 시기에 2, 3위 순위 역전, 여수는 전남 1위를 지켰지만 2020-2021 두 해 동안 목포가 순천을 제끼고 전남 2위 관광도시 등극

 

순천의 경우 순천만정원 등 다중 학생형, 학습형 관광시설에 비해 목포의 경우 코로나 시기 미디어 마케팅 강화 및 소그룹 가족형 관광시설인 해상케이블카 등이 활성화된 결과로 순위 역전 추정

 

문화관광연구원 발표 주요관광지점 평균입장객수(단위:)

구분 목포(34개소) 여수(35개소) 순천(35개소)
2021 169,813 279,248 139,846
2020 172,456 264,455 106,249
2019 163,968 451,440 308,113

 

질문3> - 목포 등 서부권의 관광특징(개괄적으로)

목포를 중심으로 한 전남 서부권을 찾는 관광의 특징

- 목포 및 해남, 강진, 완도 등...

- 제주 카페리 이동 경로로 이용 거쳐가는 지역

 

한국관광공사의 2021년도 목포지역 관광활동 유형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보면 휴식형, 경유형, 체험형, 체류형 등 4가지 관광활동 유형 중 목포는 휴식형과 경유형 중심으로 관광활동 유형이 나타나고 있음

 

전남 서남권 해남, 강진, 완도 등의 경우 상대적으로 취약한 숙박시설 및 체험형 관광상품 부족 등으로 군단위 체류형 관광 활성화 한계 노정

 

질문4> - 목포시 체류형 2천만 관광시대 역점사업 정리 및 분석

이렇게 기본 관광 분석을 해 두고 박홍률 시장의 민선 8기 목포시 역점 관광시책을 살펴보죠?

 

84일 제출된 목포시장 인수위 활동백서를 통해 민선 8기 역점 관광시책을 본다면 콘도, 펜션, 캠핑장 등 체류형 관광시설 조성 목포 9미 관광야시장 개설 남항 재개발 목영대교 건설 삼학도-내항 간 해상보행교 개설 문화예술엑스포 개최 시립미술관 건립 등을 들 수 있을 것임

 

** 민선 8기 시책이 시설부족과 관련산업 부족 등 어떤 인식하에서 관광정책이 마련됐다고 보는지? 기존인프라 연계 분석??

 

박홍률 시장의 공약을 통해 목포 관광에 대한 인식을 보면

콘도, 펜션, 캠핑장 등 체류형 관광시설 부족

항구도시임에도 해안권 관광시설 부족

국제 무역항임에도 국제적인 해양행사 및 해양관광상품 부재

예향임에도 문화예술 브랜드 및 산업화 미흡 인식

 

4-1>‘체류형 2천만 관광시대라는 제목으로 2천만 관광객 유치를 공약했어요?

 

박홍률 시장은 6.1지방선거 공약집을 통해“2천만 관광시대를 목표체류형 관광시설 조성 해양관광벨트 조성 국제해양관광산업 육성 문화예술 브랜드화·산업화 등 4대 방침, 24개 시책을 관광공약으로 제시

 

먼저, 해상케이블카 후속 체류형 관광시설 조성 약속

- 콘도, 펜션, 목포 9미 음식특화촌, 파크골프장, 카라반, 캠핑장, 글램핑장, 짚라인 등 8가지 체류형 관광시설 설치 약속

 

4-2> 해양관광벨트 조성(평화광장~남항~삼학도~어민동산~북항)

 

* 남항 재개발 5성급 관광호텔, 컨벤션, 놀이공간, 수산물 판매장 등

* 삼학도부두 친수공간 조성, 어린이테마파크 등

* 삼학도-내항 간 해상보행교 설치

* )세관-여객선터미널-)수협위판장 복합문화공간 조성 등 4개 사업 추진

 

4-3> 국제해양관광산업 육성

 

* 2028년 세계섬엑스포 추진

* ··일 국제해양문화축제 추진
* 목포-여수-부산-일본-중국 연결 국제크루즈 루트 개발

* 국제요트대회 및 세계범선축제 개최

* 평화광장 해양레포츠센터 활성화, 고하도 민간마리나 유치 등 7개 사업 제시

 

4-4> 예향 목포 문화예술의 브랜드화, 산업화?

 

* 근대역사문화의 거리 지붕없는 박물관추진
* 갓바위 문화의거리 일대 국내 최초 문화예술엑스포추진

* 미디어아트 전시관 아르떼뮤지엄조성

* 시립미술관 건립 및 문화예술 플랫폼 조성 등 5개 사업 추진

 

질문5> 근대문화유산(다크투어리즘)활용 - 타지역 비교사례 및 배울 점?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목포 원도심, 근대유산을 중심으로 외지 관광객 유입을 견인했다고 분석??

 

한국관광공사 2021목포지역 관광지 검색순위 빅데이터 분석결과 해상케이블카(78,772), 연안여객선터미널(64,715), 평화광장(59,670)이 관광지 검색순위 1-3(203,157) 차지

 

반면, 목포지역 근대유산은 근대역사관 1(14/13,943)과 근대역사관 2(38/4,708) 2곳만 관광지 검색이 이뤄졌고, 검색횟수도 케이블카와 여객선터미널 검색횟수의 1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빅데이터 분석결과로 볼 경우 원도심 관광객은 근대유산 중심으로 유입되었다기보다 해상케이블카 및 연안여객선터미널 중심으로 관광객 유입이 이뤄졌고, 근대유산은 후순위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됨

 

근대유산 활용 비교 사례는 일제의 수탈항이라는 동일한 역사적 경험과 인구 등 도시 규모에서 비슷한 군산을 예로 들 수 있음, 군산의 경우 다양한 근대유산을 목포보다 앞서 개발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 중

 

군산은 선유도 해수욕장(105,940), 비응항(76,541), 롯데몰 군산점(71,119) 순으로 관광지 검색순위 1-3(253,680)가 나타남

 

근대유산은 군산근대역사박물관(9/26,663), 신흥동 일본식 가옥(16/14,143), 군산근대유산거리(17/2,743), )군산세관(84/976),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138/272) 순으로 다섯 곳이 근대유산 관광지로 검색되고 있음

 

** 목포의 관광 특징이 일제 강점하에서 근대유산이라면, 군산도 목포와 비슷한데, 어떻게 콘텐츠를 다양화할 것인가?

 

목포가 근대유산 컨텐츠를 다양화하려면

일차적으로,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연구 필요

동시에, 근대역사문화거리, )조흥은행, )화신백화점, 갑자옥 모자점 등 현재 개발 중인 근대 역사문화유산의 내실있는 관광상품화 노력 병행 필요

 

질문6> - 2천만 관광시대 성공 전략은?

올해와 내년, 전남 방문의 해를 적극 활용해야 할텐데... 목포시 관광시책, 성공전략을 위한 도움 말씀으로 마무리?

 

목포의 2천만 관광시대 성공을 위해서는 3대 전략 필요
첫째, ·오프라인 투트랙 홍보전략(미디어 마케팅 및 KTX 전광판 운영 등)
둘째, 관광 기반시설 정비 및 관광객 수용태세 확립

- 음식, 교통, 숙박, 쇼핑, 관광안내소 등 정비 / 친절, 방역 등 자세 개선
셋째, 지속가능한 체류형 관광상품 확대

- 트렌드형 숙박시설 확충 및 해양관광벨트 조성 등 3대 전략 적극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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