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823화 kbs - 민선 8기 목포시 관광정책 방향과 실효성
시사 지지고 볶고 –민선 8기 목포시 관광정책 방향과 실효성 |
<시사 지지고 볶고> 코넙니다.
박홍률 목포시장의 민선 8기 핵심 공약사항 가운데 하나인 ‘체류형 2천만 관광시대’~!!
콘도, 펜션 등 체류형 시설, 남항재개발 등 해양관광벨트 조성 등을 통한 국제해양관광 도시로 변모시키겠다는 게 관광정책의 핵심으로 보입니다.
민선 8기 <목포시의 관광정책의 방향과 실효성> 오늘도 강성휘 전 도의원과 짚어봅니다.
질문1> - 지자체마다 관광중심 정책 대세 속... 정책추진
최근 코로나 방역이 완화되면서 정말 많은 외지인들이 목포 등 이 지역의 유명 관광지를 찾고 있는데요. 전국 지자체마다 관광객 유치 경쟁이 치열하죠?
■ 2021년 4월 기준 지자체별 관광객 유치 활동 현황
구분 | 시책 현황 | 비고 |
제주도 | - 외국 관광업계 대상 팸투어 | 필리핀, 몽골,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5개국 |
강원도 | - 외국 관광업계 대상 팸투어 | 베트남,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4개국 |
경북 포항시 | - 포항경주공항 이용 여행객 항공료 최대 50% 지원 |
2억원 한도, 선착순 |
충북 괴산군 | - 서울 이태원 경리단길 팝업스토어 개설·운영 |
2021.4.20.-5.15 |
전북 군산시 | - 관광안내소 8곳 전면 개방 - 문화관광해설사 업무 재개 |
|
강원 평창군 | - 시티투어 운영 재개 - 10개 테마형 관광상품 출시 |
** 올해와 내년이 전남 방문의 해..
전남도지사 & 목포시장 ...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어요?
<해외 홍보영상도 유명매체 통해 내보내고 있고, 신안 퍼플섬... 대표사례>
■ 김영록 도지사 6월 14일, 목포 대반동 유달유원지에서 '2022∼2023 전남 방문의 해'를 선포식을 열고, 두 해 동안 “국내 관광객 1억명, 외국인 관광객 300만명 유치”목표 발표
■ 국내 관광객 유치를 위해 청년 21명으로 구성된 전남홍보단을 구성해 유튜브 등 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와 서울 홍대, 부산 서면, 대전 으능정이 문화의 거리 홍보 등 온·오프라인 홍보활동 병행 추진
■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말레이시아(3.5), 미국(3.13), 싱가포르(3.31), 독일(5월) 등에서 개최되는 국제 관광설명회 참석 및 홍보관 운영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관광자원화, EDM(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축제, 캠핑 박람회, 숙박 할인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코로나로 위축된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리고, 침체된 전남관광 재활성화 의지 표명
질문2> - 그간 전남 찾는 외지 관광객 ... 동부권으로
사실 그동안 전남 외지 관광객 방문 1순위 지역이 여수, 순천 동부권이었죠?
■ 문화관광연구원 발표 도시별 주요관광지점 평균입장객수를 보면 코로나 이전 2019년까지는 여수와 순천이 압도적 1, 2위로 전남 관광 선도
■ 그러나 코로나 펜데믹 시기에 2, 3위 순위 역전, 여수는 전남 1위를 지켰지만 2020-2021 두 해 동안 목포가 순천을 제끼고 전남 2위 관광도시 등극
■ 순천의 경우 순천만정원 등 다중 학생형, 학습형 관광시설에 비해 목포의 경우 코로나 시기 미디어 마케팅 강화 및 소그룹 가족형 관광시설인 해상케이블카 등이 활성화된 결과로 순위 역전 추정
■ 문화관광연구원 발표 주요관광지점 평균입장객수(단위:명)
구분 | 목포(34개소) | 여수(35개소) | 순천(35개소) |
2021 | 169,813 | 279,248 | 139,846 |
2020 | 172,456 | 264,455 | 106,249 |
2019 | 163,968 | 451,440 | 308,113 |
질문3> - 목포 등 서부권의 관광특징(개괄적으로)
목포를 중심으로 한 전남 서부권을 찾는 관광의 특징
- 목포 및 해남, 강진, 완도 등...
- 제주 카페리 이동 경로로 이용 거쳐가는 지역
■ 한국관광공사의 2021년도 목포지역 관광활동 유형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보면 휴식형, 경유형, 체험형, 체류형 등 4가지 관광활동 유형 중 목포는 휴식형과 경유형 중심으로 관광활동 유형이 나타나고 있음
■ 전남 서남권 해남, 강진, 완도 등의 경우 상대적으로 취약한 숙박시설 및 체험형 관광상품 부족 등으로 군단위 체류형 관광 활성화 한계 노정
질문4> - 목포시 체류형 2천만 관광시대 역점사업 정리 및 분석
이렇게 기본 관광 분석을 해 두고 박홍률 시장의 민선 8기 목포시 역점 ‘관광시책’을 살펴보죠?
■ 8월 4일 제출된 목포시장 인수위 활동백서를 통해 민선 8기 역점 관광시책을 본다면 ▲콘도, 펜션, 캠핑장 등 체류형 관광시설 조성 ▲목포 9미 관광야시장 개설 ▲남항 재개발 ▲목영대교 건설 ▲삼학도-내항 간 해상보행교 개설 ▲문화예술엑스포 개최 ▲시립미술관 건립 등을 들 수 있을 것임
** 민선 8기 시책이 시설부족과 관련산업 부족 등 어떤 인식하에서 관광정책이 마련됐다고 보는지? 기존인프라 연계 분석??
■ 박홍률 시장의 공약을 통해 목포 관광에 대한 인식을 보면
▲콘도, 펜션, 캠핑장 등 체류형 관광시설 부족
▲항구도시임에도 해안권 관광시설 부족
▲국제 무역항임에도 국제적인 해양행사 및 해양관광상품 부재
▲예향임에도 문화예술 브랜드 및 산업화 미흡 인식
4-1>‘체류형 2천만 관광시대’라는 제목으로 2천만 관광객 유치를 공약했어요?
■ 박홍률 시장은 6.1지방선거 공약집을 통해“2천만 관광시대”를 목표로 ① 체류형 관광시설 조성 ② 해양관광벨트 조성 ③ 국제해양관광산업 육성 ④ 문화예술 브랜드화·산업화 등 4대 방침, 24개 시책을 관광공약으로 제시
■ 먼저, 해상케이블카 후속 체류형 관광시설 조성 약속
- 콘도, 펜션, 목포 9미 음식특화촌, 파크골프장, 카라반, 캠핑장, 글램핑장, 짚라인 등 8가지 체류형 관광시설 설치 약속
4-2> 해양관광벨트 조성(평화광장~남항~삼학도~어민동산~북항)
* 남항 재개발 – 5성급 관광호텔, 컨벤션, 놀이공간, 수산물 판매장 등
* 삼학도부두 친수공간 조성, 어린이테마파크 등
* 삼학도-내항 간 해상보행교 설치
* 구)세관-여객선터미널-구)수협위판장 복합문화공간 조성 등 4개 사업 추진
4-3> 국제해양관광산업 육성
* 2028년 세계섬엑스포 추진
* 한·중·일 국제해양문화축제 추진
* 목포-여수-부산-일본-중국 연결 국제크루즈 루트 개발
* 국제요트대회 및 세계범선축제 개최
* 평화광장 해양레포츠센터 활성화, 고하도 민간마리나 유치 등 7개 사업 제시
4-4> 예향 목포 문화예술의 브랜드화, 산업화?
* 근대역사문화의 거리 “지붕없는 박물관” 추진
* 갓바위 문화의거리 일대 국내 최초 “문화예술엑스포” 추진
* 미디어아트 전시관 “아르떼뮤지엄” 조성
* 시립미술관 건립 및 문화예술 플랫폼 조성 등 5개 사업 추진
질문5> 근대문화유산(다크투어리즘)활용 - 타지역 비교사례 및 배울 점?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목포 원도심, 근대유산을 중심으로 외지 관광객 유입을 견인했다고 분석??
■ 한국관광공사 2021년 목포지역 관광지 검색순위 빅데이터 분석결과 ▲ 해상케이블카(78,772회), 연안여객선터미널(64,715회), 평화광장(59,670회)이 관광지 검색순위 1-3위(합 203,157회) 차지
■ 반면, 목포지역 근대유산은 근대역사관 1관(14위/13,943회)과 근대역사관 2관(38위/4,708회) 등 단 2곳만 관광지 검색이 이뤄졌고, 검색횟수도 케이블카와 여객선터미널 검색횟수의 1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빅데이터 분석결과로 볼 경우 원도심 관광객은 근대유산 중심으로 유입되었다기보다 해상케이블카 및 연안여객선터미널 중심으로 관광객 유입이 이뤄졌고, 근대유산은 후순위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됨
■ 근대유산 활용 비교 사례는 일제의 수탈항이라는 동일한 역사적 경험과 인구 등 도시 규모에서 비슷한 군산을 예로 들 수 있음, 군산의 경우 다양한 근대유산을 목포보다 앞서 개발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 중
■ 군산은 선유도 해수욕장(105,940회), 비응항(76,541회), 롯데몰 군산점(71,119회) 순으로 관광지 검색순위 1-3위(합 253,680회)가 나타남
■ 근대유산은 군산근대역사박물관(9위/26,663회), 신흥동 일본식 가옥(16위/14,143회), 군산근대유산거리(17위/2,743회), 구)군산세관(84위/976회), 일제강점기 군산역사관(138위/272회) 순으로 다섯 곳이 근대유산 관광지로 검색되고 있음
** 목포의 관광 특징이 일제 강점하에서 근대유산이라면, 군산도 목포와 비슷한데, 어떻게 콘텐츠를 다양화할 것인가?
■ 목포가 근대유산 컨텐츠를 다양화하려면
▲일차적으로, 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연구 필요
▲동시에, 근대역사문화거리, 구)조흥은행, 구)화신백화점, 갑자옥 모자점 등 현재 개발 중인 근대 역사문화유산의 내실있는 관광상품화 노력 병행 필요
질문6> - 2천만 관광시대 성공 전략은?
올해와 내년, 전남 방문의 해를 적극 활용해야 할텐데... 목포시 관광시책, 성공전략을 위한 도움 말씀으로 마무리?
■ 목포의 2천만 관광시대 성공을 위해서는 3대 전략 필요
첫째, 온·오프라인 투트랙 홍보전략(미디어 마케팅 및 KTX 전광판 운영 등)
둘째, 관광 기반시설 정비 및 관광객 수용태세 확립
- 음식, 교통, 숙박, 쇼핑, 관광안내소 등 정비 / 친절, 방역 등 자세 개선
셋째, 지속가능한 체류형 관광상품 확대
- 트렌드형 숙박시설 확충 및 해양관광벨트 조성 등 3대 전략 적극 추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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